본문 바로가기

탈모에 대한 모든 것

제발, 탈모 치료하러 한의원가지 마세요

728x90

출처: 'M 한의원' 홈페이지
출처: 'B 한의원' 홈페이지

 

위의 사진처럼, 유독 탈모 치료에 자신감을 보이는 이들은 바로, '한의원'입니다.

 

 

 

특정 한의원들은, 본인들의 방법으로 모든 탈모를 치료할 수 있다고 자신만만하게 말합니다. 실제로 머리 숱이 많아진 비포 애프터 사진을 홈페이지에 대문짝만하게 걸어두고 말이죠. 

 

 

 

과연 이들은 진실을 말하고 있을까요?

 

 

 

오늘도 저 머인슈타인이 진실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한의사들만 믿고 있는 탈모의 원인


 

 

우선 이들이 말하는 탈모의 원인부터 알아보도록 하죠.

 

 

 

아래의 사진은 탈모 시장에서 나름 저명한 한의원 웹사이트 사진입니다. 탈모의 원인을 설명하는 부분이죠.

 

 

출처: 'B 한의원' 홈페이지

 

 

 

이들이 말하는 모든 탈모의 근본적인 원인은 '몸의 부조화'입니다. 즉, 몸의 호르몬이나 열의 불균형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이죠.

 

 

 

완전히 틀린 얘기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인체에 극심한 스트레스가 가해졌을 때 탈모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이후에 소개할 '휴지기 탈모증'이 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들은 유전성이 확실한 남성형 탈모와 여성형 탈모도 같은 원인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유전적인 요인보다 그들이 말하는 소위 '몸의 부조화'가 탈모에 영향을 많이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들이 소개하는 침 치료, 한약, 한방 외용제가 모두 그들이 말하는 '몸의 부조화'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들입니다.

 

 

그렇다면 그들이 말하는 '몸의 부조화'가 과연 뭘까요? 정말 애매한 용어입니다. 그들의 말을 빌리자면, 체열 불균형, 소화기와 신장의 기능 저하, 자율신경의 부조화입니다.

 

 

 

요약하자면, 특정 한의원들은 탈모 환자의 두피열을 내려주고, 장과 부신의 기능을 정상화시키면 탈모 증상도 멈춘다고 주장합니다. 

 

 

 

과연 이들의 말이 맞을까요?

 

 

 

그들의 주장의 진위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선 탈모의 진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탈모의 원인은 탈모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죠.

 

 


 

한의사들이 외면하는 탈모의 '진짜' 원인


 

탈모의 종류는 크게 네 가지입니다. 

 

 

1. 남성형 탈모

2. 여성형 탈모

3. 원형 탈모

4. 휴지기 탈모증

 

 

지루성 두피염으로 인한 탈모도 있긴 하지만 탈모로 분류될 정도로 심각한 탈모가 아니기 때문에 제외하겠습니다. 탈모 유형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하신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M자 탈모인 것 같습니다... 약 먹어야 하나요? (탈모 대처법)

1000만 탈모인 시대?! 탈모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갈수록 늘고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우리나라 탈모 인구가 천만 명이라는 얘기는 과장입니다. 하지만, 탈모 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다는 것은 명

meoinstein.tistory.com

 

 

 

본론으로 돌아와서, 탈모 유형은 이렇게 네 가지가 있고, 각각의 탈모 유형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지고 완치 가능 여부도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남성형 탈모의 원인은 유전입니다. 선천적으로 'DHT 호르몬'이라는 남성 호르몬에 취약한 모낭 수용체를 가지고 있는 남성들에게 해당 탈모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체내 DHT호르몬을 낮춰주는 경구약을 복용해야 하죠. 그리고 현재로서는 완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평생에 걸쳐 탈모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들의 두피열을 낮춰준다고 해서, 위장약을 먹고 소화기능이 회복된다고 해서 탈모를 치료할 수 있을까요?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들의 논리대로라면 두피열이 높고, 소화기능이 좋지 않으면 탈모 현상은 멈추지 않습니다.

 

 

 

그런데 모발 이식 수술을 통해 이식된 모발들은 왜 반영구적으로 유지될까요? 그들의 논리대로라면 이식된 모발들도 얼마 지나지 않아 탈락해야 맞습니다. 왜냐하면, '몸의 부조화'를 해결하지 않은 채, 모발의 위치만 바꿨을 뿐이니까요.

 

 

 

하지만 실제로 이식된 모발은 거의 영구적으로 유지됩니다. 모발 이식은 DHT호르몬에 민감하지 않은 뒷머리의 모낭을 앞머리에 옮겨심는 것이기 때문이죠.

 

 

 

다시 처음 질문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한의원 치료로 탈모 치료를 할 수 있을까요? 할 수 없습니다.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저는 이들의 치료법을 이렇게 묘사하고 싶습니다. 

 

 

 

탈모의 유형은 제가 앞서 말한 것처럼 다양하고, 그에 따라 치료법, 완치 여부도 달라집니다. 하지만 이들은 이런 탈모의 개별적 특성들을 무시하고 엉터리 같은 주장을 고수합니다.

 

 

 

그리고 혹시나 한의원 웹사이트의 머리 비포 애프터 사진에 혹하시는 분 있다면 속지 마세요.

 

 

 

탈모 유형 중에 특별히 치료를 하지 않아도 거의 자연치유되는 탈모 유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휴지기 탈모증과 원형 탈모가 이에 속하지요.

 

 

 

알면서 그러는 건지, 그들은 자연치유된 환자를 자랑스럽게 본인들이 치료한 것처럼 동네방네 광고해댑니다.

 

 

 

그들을 보면 '사이비 교주'가 떠오를 정도입니다. 순진한 신도들을 속여 등처먹는 게 그들과 판박이거든요.

 

 


 

요약


 

1. 탈모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한의사 = '사이비 교주'

2. 탈모는 다양한 유형이 있고, 그에 따라 치료 방법, 완치 여부가 달라진다.

 

 

반응형